사드 발사대 4기 배치 완료…민주당 "임시적 조치" vs 한국당 "안보위해 불가피"

입력 2017-09-07 10:47   수정 2017-09-07 10:48



국방부는 7일 주한미군 고도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ㆍTHAAD) 잔여 발사대 4기가 임시 배치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국방부는 이날 오전 사드 발사대 4기와 관련 장비가 경북 성주 골프장으로 반입된 후 브리핑을 통해 사드 임시 배치를 공식 확인했다.

국방부는 이날 사드 임시 배치가 “각종 탄도미사일 발사와 고위력의 핵실험 등 더욱 고도화되는 북한의 핵ㆍ미사일 위협으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최종 배치 여부는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철저히 시행한 후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사드 배치를 앞두고 "안보상황 변화에 따른 '임시적' 조치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제윤경 민주당 대변인은 사드 배치 완료를 앞둔 6일 저녁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번 사드 배치는 한미동맹과 한반도 긴장고조에 따른 '임시적' 조치라는 점을 강조한다"고 밝혔다.

제 대변인은 "사드 임시배치는 북한의 탄도미사일과 핵능력이 과거와 다른 수준으로 발전되고 있는 것이 분명한 상황에서 우리의 안보를 확보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면서 "정부는 미군 측에 공여하기로 한 전체 부지에 대한 일반환경영향평가를 철저하게 한 뒤 그 결과를 반영해 최종 배치를 결정할 것"이라며 임시배치와 최종배치는 전혀 다른문제라고 설명했다.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통해 "7일 오전 완료된 사드(THAAD) 4기 추가 배치를 국민과 함께 환영한다"고 밝혔다.

강효상 한국당 대변인은 "사드는 한국에 들어온지 반년 여 만에 한 개 포대가 정상 작동하게 됐다"면서 "이는 5천만 국민과 주한미군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필수적이고도 불가피한 조치로, 정권과 좌파세력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염원을 이룬 것이다"라고 평가했다.

강 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은 ICBM이 날아다니고 사상 최대의 핵실험까지 자행되는 안보위기가 닥치고 나서야 허겁지겁 사드 배치에 나섰다"면서 "지난 5월 있었던 ‘사드 보고 누락’ 소동에 문재인 대통령이 격노했다는 것은 국가 지도자로서 외교안보 상황에 한치 앞도 보지 못했다는 사실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문재인 정부는 한미일 공조와 중국의 설득 강화를 통한 원유 수출 중단 등 최고수준의 대북 압박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사드 기지 입구인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는 지난 6일 오후부터 주민과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300여 명이 농성을 벌였지만 이날 오전 0시께부터 경찰이 강제 해산을 시작해 오전 5시께 대부분 해산됐다.

이 과정에서 주민 등 수십 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고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